본문 바로가기
민쓰의 야당일기

야당일기_16 요양병원 입원 목적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part.1

by 추억먹고사는김씨 2021. 7. 10.
반응형




짧은 지식이지만 3년 정도 일하면서 봐온 여러 명의 환자들을 보면서 문득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요양병원을 알아볼 때 무엇을 알아봐야 할지 몇 글자 남겨보려고 한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지만 다 맞는 건 아니니 요양 병원에 입원을 할 때 약간의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될 듯하다.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내가 다니는 병원은 침상수가 220개 정도 되는 요양 병원이며 항상 침상이 거의 다 차 있는 상태를 유지 하는 곳이다. 그러다 보니 중환자 포함 고관절 골절, 암, 치매, 투석 등등의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볼 수 있고, 그들의 생활 모습, 의지 등도 많이 눈에 보이기도 하다.

어떤 사람은 재활을 위해서, 어떤 사람은 얼마 남지 않은 삶을 기다리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가족 친지도 없이 혼자 있는 경우도 있다. 보호자들의 분위기도 사뭇 다른데, 어쩔 수 요양병원에 환자를 입원시켰지만 정성스럽게 자주 찾아오고 필요한 것들도 바로바로 챙겨주는 분도 있는 반면, 정말 말 그대로 병원에 맡겨만 두고 병원 연락도 안 받는 보호자들도 부지기수이다.

이런 병원 안에서도 참 다양한 인생들을 엿볼 수 있는데, 근무하면서 지켜보고 있다 보면서 생긴 의문점이 저분들은 (환자) 어떠한 사연이 있어서 이곳까지 오게 되었을까,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면 누가 행복한 것일까, 병원에 입원한 진정한 목적은 어떤 것을까 등 잡생각이 날 때가 있다.

이런 생각을 하다가 내린 나의 결론은 어떤 목적으로 요양병원에 입원을 하느냐에 따라 보호자와 환자가 만족하는 병원 생활이 될 수도 있겠다 생각했다. 다음 편에는 요양병원을 알아볼 때 확인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남겨봐야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